교육후기

게시물 보기
신촌점 박우림강사님 보이스 개인레슨 후기
작성자 최은주 등록일 2022-12-26 15:44:52 조회수 188

저는 발성법과 발음법, 말하기 방법을 배워서 말의 전달력을 높이고 싶어 스피치 학원을 방문 하게 되었습니다

업무 특성상 행사 진행이나 의견을 말해야 할 자리가 많은데 2시간 정도 진행해야 하는 행사나 10~20분간 쉬지 않고 제 의견을 이야기할 때면 목이 아플 때가 많아서 목소리가 작아지는데 그러다 보니 목소리에 힘이 없고 전달력이 떨어진다는 평가를 많이 받았습니다. 목이 아프고 발성과 발음을 잘 내지 못한다고 생각하여 자신감도 떨어졌고 정작 중요한 내용을 전달하는 데 부족함이 있다고 느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개인레슨 수업을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10번의 수업을 받았고 수강 후 느낀 점 세 가지 적어봅니다.


첫째는 올바른 발성법과 다양한 말하기 방법을 배운 것만으로도 자신감을 얻은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연습을 충분히 못 해서 아쉽지만 그래도 10회차 동안 선생님 앞에서 직접 소리를 내보고 전문적인 멘토링을 받았던 경험을 통해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예전에는 일상에서도 말하기에 자신이 없어 작게 말했었고, 그래서 상대방이 제 말을 알아듣기 어려워 했었는데 지금은 수업 내용들을 떠올리며 자신감을 갖고 말하니 훨씬 전달이 쉽고 소통에도 어려움이 없어졌습니다.


둘째는 평소에도 힘 있게 말하는 습관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저는 강의를 들으면서 청중을 대상으로 하는 발표와 일상 대화를 별개로 생각했던 것이 잘못된 생각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제가 평소에 안 좋은 말하기 습관을 갖고 있음을 알게 되었고 그것 때문에 대중 앞에서 말하는 것도 힘들었던 것입니다. 앞으로는 복식호흡을 습관화하여 발성을 잘 낼 수 있도록 하고 입안의 공간 만들기, 입주변과 턱근육 크게 힘주어 사용하기, 발음 정확하게 하기 등 좋은 말하기 습관을 만들어 기본기를 다지는 것이 목표입니다.


셋째는 말의 전달력을 높이는 것이 단순히 발표를 잘하고 의견을 잘 이야기하는 것뿐 아니라 사람 간의 유대감도 높일 수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항상 제가 실습하는 모습을 촬영하여 보여주시는데 지도를 받기 전과 후의 모습을 볼 때 받은 후의 모습이 말이 잘 전달되는 느낌과 인간적인 호감도 느껴졌습니다.

일상대화를 할 때 표정이나 감정의 변화 없이 이야기 한다는 소리를 듣곤 했는데 좋지 않은 인상을 주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여태껏 문제점이라는 생각을 안 했는데 직접 제 모습을 보면서 알게 되었습니다. 업무뿐 아니라 일상대화에서의 문제점과 개선점도 알아갈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말하기를 배우는 것은 단순히 기법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인간관계를 잘 형성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는 것 같습니다. 10번의 시간 동안 배웠던 것을 항상 연습하고 올바른 습관을 만들어 말의 전달력을 높이고 밝고 긍정적인 영향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글 [신촌점] <박우림 강사님> 보이스 스타일 개인레슨 수강 후기 입니다.
다음글 [강남점] 파워스피치 PT 개인레슨(김지현 강사) 후기
  •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