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후기

게시물 보기
신촌 김유림 강사님덕분에 말하는 재미를 알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작성자 은경 등록일 2022-06-18 21:39:04 조회수 9276

지난 2개월동안 보이스 & 스피치 기초 그룹반 과정을 듣고 후기 남깁니다.


저는 어렸을때부터 늘 말하기에 자신감이 없었습니다. 사람들앞에서 말하는게 부담되고 주목받는게 두려웠습니다. 직장생활을 하면서는 직급이 높아질수록 말을 잘 하는게 점점 중요해져 혼자서 많은 노력을 해봤지만 나아지지 못했습니다. 긴장을 많이 하다보니 말하는데 두서가 없고 이때문에 목소리 떨리거나 머리가 하얘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많은 고민끝에 김유림 선생님 수업을 듣게 되었고 1회차 부터 매주 변해가는 제 모습을 보며 정말 행복한 8주를 보냈습니다. 그래서 저는 저와 같은 고민을 가진 분들을 위해 수업을 들으면서 개선된 점을 세가지로 요약해 보려고 합니다. 


첫번째 개선된 점은 자신감 향상입니다. 실습위주의 수업을 들으면서 어느 순간부터 말하는데 두려움이나 부담감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과정 후반부에는 사람들 앞에서 말하는게 재밌다고 생각하는 저 자신을 보고 정말 놀라웠습니다. 보이스 훈련을 통해 목소리 떨림이 없어졌으며 발음향상으로 좀 더 자신감있는모습으로 스피치에 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두번째는 말을 좀더 논리적으로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8주간 매회 반복적으로 OBC (opening, body & closing), 양괄식, 두괄식 & 매직 3등을 사용해 스피치를 구조화하여 준비하는 연습을 통해 제가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좀 더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게되었고 실제 회사생활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OBC에 맞춰 스피치를 준비했을때 짧은시간안에 내용을 더 잘 기억할 수 있게 되어서 좋았습니다.


마지막으로는 바디랭귀지의 개선입니다. 이부분은 제가 수업을 듣기 전에는 전혀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인데요. 매주 저의 보이스, 스피치 영상을보며 시선처리, 표정, 손동작등의 바디랭귀지가 스피치에서 얼마나 중요한지를 실감하고 개선해 나가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김유림 강사님, 잘 지도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매주 학생 한명한명 꼼꼼히 피드백을 주시고 학생들이 나아지는모습에 항상 같이 기뻐해 주시는 선생님 덕분에 변화 할 수 있었습니다. 저와 같은 고민을 가지신 분들은 꼭 김유림 선생님 수업들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이전글 스피치 해결사 김주호 선생님!
다음글 발표불안과 논리적으로 말하기 때문에 고민했어요.
  •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