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NOTICE - 교육 후기

교육 후기

라온제나와의 인연 어떠셨나오? 라온제나를 향한 여러분의 마음 표현해주세요. 라온제나의 교육후기
게시물 보기
[신촌점] 김유림 강사님의 보이스 심화 8주 다 들은 끝장 후기
작성자 조용근 등록일 2018-07-05 01:25:22 조회수 546


안녕하세요. 김유림 강사님께 보이스 심화 8주 강의를 말끔히 들은 수강생 조용근입니다. 이전에 파워스피치와 보이스 기본을 듣고 발표공포증과 어느 정도의 발음, 공명 쓰는 법은 해결이 되었는데, 역시 새로운 것들을 배우다보니 욕심이 나더라구요. 그래서 더 완벽하고 자연스럽게 말하는 법을 마스터 하자라는 생각으로 보이스심화를 이어 듣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유림 쌤을 만나서 정말 배움에는 끝이 없고 끊임없이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되었습니다. 8주 수업이 끝난 지금, 수업 후기를 올리는 이유 또한 정말 좋은 강사님은 널리 알려야 겠다는 홍익인간(?)의 정신을 삼아 올리게 되었습니다.

 

 사실 보이스 심화를 듣기 전에는 기본수업과 심화수업 크게 다를까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런데 막상 수업을 진행하면서 유림매직에 엄청난 효과를 보게 되어 수업이 다 진행된 후 Before, after 영상을 다시금보니 확실하게 달라진 점이 보였습니다. 이 글을 보고 계신 분들이 왜 라온제나와 유림 쌤을 선택해야 되는지 그리고 여태껏 수강생들이 선택해 온 이유가 무엇인지 이제는 실감하게 되었습니다.

 

 제일 먼저, 자연스러워 졌습니다. 그전에는 말하는 저도, 듣는 사람도 불편할 때가 많았습니다. 심지어는 열심히 설명해도 되묻는 경우도 많았고, 호흡에 신경을 쓰지 않으니 말이 오락가락 할 때가 있었습니다. 확실히 저의 모습을 보고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피드백과 바로 잡아주는 사람이 있어야 조금씩 변화되면서 큰 결과를 가져다주는 것 같습니다. 저는 제 나름대로 굉장히 발음이 잘 되어 있다고 생각했지만 어려운 문장이나 익숙하지 않은 뉴스대본이나 전문용어가 많은 대본에서는 발음과 호흡이 불안했습니다. 매의 눈 유림 쌤은 저의 문제점과 습관을 바로 캐치해주시고 열정적인 노력으로 정말 많은 양의 연습과 교정을 통해 변화해가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수업마다 영상을 찍을 때, 잘하고 싶다는 긴장감 때문에 발음이 꼬이겠구나 생각했던 때에도, 이상하게도 예전 같으면 어려운 발음에서 헤매고 있을 제 자신이 어느새 입과 혀에서는 단련이 되어서 술술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게 된 것에 너무나도 신기했습니다. 또 대표하는 자리나 1대 다수로 설명을 크게 해야되는 어쩔 수 없이 멋들어지게 말을 해야되는 상황속에서도 자유자재로 발성과 호흡을 조절할 수 있다는게 굉장히 많은 변화에 체감을 느꼈습니다. 

 

 두 번째 크게 달라진 점은 목의 힘이 크게 생겼습니다. 저도 다른 분야로 강의를 하는 직업이라 (파워스피치를 배우면서 말을 하면서의 긴장감이 사라지고 강의를 하는 것에 대한 설렘이 생겼음) 보이스 강의를 듣기 전까지는 목이 자주 쉬고 갈라지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기본 반 수업을 듣고 공명을 쓰게 되었지만 일시적이고 조금은 힘이 들어 내 목이 적응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을까 걱정했는데, 심화 반에서 리듬과 호흡, 발성 잡는 법들을 구체적으로 계속 잡아주니까 어느 순간 제가 말할 때 다양한 리듬과 발성도 굉장히 커지게 되었고 무엇 보다 그렇게 아팠던 목 때문에 이비인후과를 가는 일이 없어졌습니다. (진짜 실화) 어느새 부터인가 복식호흡으로 하는 게 편해지고 목관리가 되어지면서 강해졌습니다.

 

마지막으로 유림 쌤의 수업을 들으신 수강생들이라면 하나 같이 나오는 부분, 하지만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는 부분! 바로 엄청난 열정이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8주 간에 시간이 정말 빠르게 지나간 이유가 있었습니다. 수업을 들으면 재미가 있고 즐겁습니다. 그리고 확실히 수업을 느끼면서 유림 쌤은 말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강의를 하실 때 계속 웃으셔서 보는 사람도 즐거움) 그러니 저도 수업을 들으면서 재미가 증폭되었고, 엄청난 열정으로 수강생 개개인에게 지금 당장 고쳐야 할 점이 무엇인지 또 빠르고 정확하게 바뀌려면 어떻게 연습하고 방법은 무엇인지, 그 수강생에게 찰떡같이 어울릴 것 같은 보이스 스타일은 무엇인지 마치 옷을 코디해주시는 코디네이터 것처럼 즐겁고 정확하게 해주시는 것을 보고 유림 쌤의 열정에 감동, 달라지는 변화에 두 번 감동하였습니다.

 

여름 토요일 수업이라 그런지 비가 오는 날이 참 많았습니다. 개인적으로 비오는 날을 좋아하지 않는데, 수업을 가는 발걸음이 가볍고 즐거웠던 건 8주간에 유림 쌤의 노력에 즐겁고 힘들이지 않으면서 배운 것 같습니다. 너무 수고 많으셨고, 재미있는 시간 그리고 엄청난 변화와 추억을 경험하게 해준 쌤에게 감사함을 무진장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한번 사는 한국인 인생 한국어로 달변가가 되고 싶지 않으십니까!!? 인생에 있어서, 보이스에 있어서 터닝포인트를 겪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망설이지 마시고 라온제나, 김유림 강사님을 꼭 Pick 해주시기 바랍니다. 항상 고생하시는 라온제나 쌤들, 그리고 우리의 갓유림 쌤!! 정말 진짜 어마무시하게 초특급 감사합니다.


이전글 [강남점] 최효성강사님의 보이스수업과 박도이강사님의 파워스피치수업 수강 후기
다음글 최민지님, 소중한 후기 넘넘 감사해요~
  • 글쓰기